top of page

​이사회 훈련 과정

이 프로그램은 비영리단체가 지속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를 선택하여 핵심에 대한 실습 및 교육을 제공하도록 고안되었다. 참가자가 효과적이고 책임 있게 운영하도록 체계적인 정보, 교육 및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초직 내에 가장 적합한 모범 사례를 연구하여 '미션 성취'를 지원하고자 한다.

모든 훈련과정은 강의, 토론, 사례연구, 소그룹 활동, 개별활동 조합을 활용한다. 

이사회 멤버 훈련 단계와 운영 원리
  • Introductory Course: 1~2시간

     - 주제에 대한 조사

     - 기본 컨셉 소개

     - 주제의 중요성과 이슈에 대해 참가자에게 주의해야 할 개요 제공​

  • Basic Course: 3~4시간

    - 주제 안에서 디테일을 제공

    - 1~2 부주제를 갖고 더 세밀하게 탐구

  • Intermediate Course: 6~8시간

    - 주제에 대해 깊게 연구

    - 소그룹으로 연습과 토론을 통해 참가자들이 높은 차원으로 발전하도록 함

이사회 멤버 훈련 커리큘럼

1. 이사회 모집 및 유지

응집력 있고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이사회를 원하는가?

이사회를 잘 구성하는 것은 누군가가 이사회를 떠난 후에만 ​​발생하는 활동이 아니다. 이사회에는 조직의 성공을 위해 종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회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신분확인에서 축하까지 효과적인 이사회 구성을 위한 9단계 절차는 참가자들에게 지침이 될 것이다.

2. 높은 성과의 이사회 구성

회의가 효과적으로 운영되는가?

몇 시간 동안 같은 문제를 계속해서 반복하는가? 이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투표하기 전에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 교육은 이사회위원회를 잘 조직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이사회를 운영하는 다양한 방법을 다룰 것이다. 공통위원회 및 구조에 대한 정보와 함께 거버넌스 모델의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제시된다.

3. 이사회 이해-직원 파트너십

이사회가 상임이사/CEO와 잘 협동하는가? 그들은 서로를 지지하나? 각 파트너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있는가? 그들은 같은 팀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이사회에 승계 계획이 있는가?

이 훈련은 각각의 역할과 책임을 제시하며 누가 리드하고 언제 이끌어낼지 설명한다. 또한 지도력의 기능 공유에 관해 논의하고 보상 및 평가에 관한 두 가지 ‘hot issue’를 다루며 승계 계획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4. 이사회에서 기금 마련하기

기금모금은 이사회 구성원의 주요 책임 중 하나임을 알고 있는가? 기금모금 활동에 이사회 멤버가 100 % 참여하고 있는가? 기금모금 아이디어에 대해 각 이사회 멤버는 편하게 생각하는가?

 

많은 이사회 구성원은 이 분야에서 자신의 책임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 훈련은 이사회 구성원들의 기금모금 책임을 (정책개발과 모니터링에 관한) 그룹 및 개인으로서, 기금모금의 단계와 유형, 그리고 회원 증강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5. 이사회 역할과 책임

사람들은 매일 비영리단체의 이사회에서 봉사하도록 요청 받는다. 초대를 수락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위해 서명했는지 모른다. 그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공식적으로 훈련된 적이 없었다. 만약 어느 이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이사회 멤버의 역할 및 책임 분야에서 기대한 만큼 하지 못했거나 이사회가 할 수 있는 만큼 효과적이지 못했다면 이사회 임무수행을 완수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교육은 비영리단체 이사회의 세 가지 주요 역할과 이 세 가지 주요 역할에 적합한 10가지 구체적인 역할을 다룬다. 참가자들은 각 조직에서 법적으로 요구되는 사항과 예상되는 사항을 배우게 된다. 비영리단체 이사회 멤버가 된 적이 없거나 비영리단체 이사를 한 적이 있는 경우, 이 교육은 더욱 더 그들을 위한 것이다.

6. 대시 보드로 토론하기

개별 회원은 정보를 전혀 읽지 않거나, 막판에 읽으려고 하거나, 제시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이사회 토론에 초점을 맞추는 한 가지 방법은 자동차의 대시 보드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대시 보드 형식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회원들은 핵심 지표와 동향, 목표 및 목표와의 연계성을 토대로 회원들을 분석, 토론 및 결정할 수 있다. 이 교육에서는 대시 보드 사용의 이점, 다양한 유형의 대시 보드 프레젠테이션 및 조직에서 이 전략적 계획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7. 거버넌스 및 리스크 관리

이 교육에서는 리스크 관리의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비영리단체 내에서 위험 평가를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템플릿이 제시된다. 실제 비영리단체가 직면한 위험 상황의 예가 제시 될 것이다. 그 다음 초점은 임원 결정, CEO 선출 및 평가, 적절한 자원 확보, 이사진 채용 및 오리 엔테이션과 같은 이사회 구성원의 주요 책임사항 선택과 위험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위험 관리의 지배 구조 측면에 집중한다. 이사회 차원에서 위험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접근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는 것은 각 이사들의 책임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bottom of page